Klaytn 서비스 체인 이용 시스템 구성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klaytn 서비스 구성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하나 있어 문의 드립니다.
가령 klaytn메인넷 - 서비스체인 - 서비스체인 구성 시,
신규로 유저가 들어왔을 때 자체 서비스에서 caver sdk를 이용하여 keyring을 생성하면서,
이 keyring에 해당하는 address 및 private 키를 klaytn메인넷 및 내부 서비스체인들에서 동일하게 사용한다 하면 혹시나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이 있을지 문의 드립니다.

추가로 klaytn의 multiple key 관련해서
제가 이해하기로는 multiple key 사용을 위해 생성하는 sdk쪽에서 최초 생성은 기존 legacy와 같이 single keyring을 통해 private key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address도 함께 생성된 다음
이 address에 rolebase 혹은 multiple keyring을 생성한 뒤 chain 상 transaction에 update해주어 이후부터는 해당 private key 사용으로 이해하였는데 이 부분이 맞을지도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저의 privatekey관리를 자체적으로 하시고 메인넷, 서비스체인에서 공통으로 사용하시는것에 문제는 해당 account의 key를 update하실때 모든 체인에 대해서 동일하게 적용을 하게 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어떤 체인은 변경하고 어떤체인은 그대로 할경우 문제가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rolebase, multiple keyring을 만들어서 관리하실때에는 블록체인에서도 account update를 통해 변경등록을 해주어야 추가/변경된 private key를 사용 가능하십니다.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최초 1회는 기존 방식으로 private생성 및 addr 도출을 해야 하는 부분은 맞을까요?

넵 맞습니다.

처음 계정은 private key - public key - address가 커플링 된 상태로 시작됩니다.

감사합니다.
혹 이렇게 klaytn을 사용하여 서비스하는 경우, 메인넷과 서비스체인 간 address를 동일하게 쓰는 경우가 많이 있을까요?

실제 서비스체인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사례를 다 알수는 없어서 제가 대답해드릴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account update만 잘한다면 큰 어려움은 없어보입니다.

다만 추가로 각 체인별로 chainID를 확실히 구분을 하여야 재공격 이슈에서 자유로워질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