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S 대시보드 "Wallet Key 사용량" 의 의미

안녕하세요, KAS 를 통해 Tx를 보내는 중 궁금한게 있어 문의 드립니다.
현재 Wallet Key 사용량: 32 이라고 나와있는데, 이게 월렛 Key를 만든 횟수인지 현재 월렛 키 갯수인지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v2/stat/count 로 조회한 사용자의 클레이튼 계정 및 키 보유 개수 결과는 32가 나오고,
v2/account(GET) 을 통해 확인한 계정 목록 조회 결과는 2 입니다. (response내 items 리스트 원소 갯수)

왜 두 결과에 차이가 있는건가요? 나머지 30은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알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KAS 개발팀입니다.

월렛 키의 갯수는 생성된 키의 갯수를 의미합니다.

현재 차분이 나는 이유는 계정 생성을 했다가 계정을 삭제하더라도 해당 키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1. 해당 계정이 삭제되더라도, 다른 계정에서 해당 키를 Multisig 키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사용자들이 계정을 생성하고 삭제하는 것을 반복하는 어뷰징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추후에 키 갯수 관리에 대한 알림 및 어뷰징 관리 기능이 추가된 이후에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키를 삭제할 수 있는 API 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말씀하신 내용을 보면 작성한 테스트 코드에서 월렛 생성/삭제를 테스트 해서 그런듯 한데, 그럼 만약 생성 삭제가 반복되 200이 넘어가면 더이상 만들지 못하는건가요?

안녕하십니까.
말씀하신대로, 생성과 삭제를 반복하면 과금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아래와 같은 것을 논의중입니다.

  1. 어뷰징 판단 기준 정책 마련
  2. 월렛 키 삭제 허용 기준 정책 마련

위 두가지 케이스가 모두 완료되고 나면 키 삭제를 허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조금 궁금한 포인트는 혹시 월렛 키를 생성하고 삭제를 하는 이유에는 혹시 어떤것들이 있을 수 있을까요?

@dev_psx 님의 현재 사용 사례를 말씀해주시면, 저희 정책 마련하는데 큰 도움이 될거 같네요.

감사합니다.

cc. @andybclee

1개의 좋아요

KAS에서 제공하는 API를 Python class로 래핑해서 사용중이고 배포시 사용중인 API들이 정상작동 하는지 테스트하는 코드들이 있습니다.
실제 서비스에선 wallet 을 delete 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서버 종류마다 다른 KAS 계정과 네트워크 타입(baobab, cypress) 을 쓰고 있고 이 때 < wallet list 조회 → wallet이 없으면 생성 → 해당 wallet 사용, Tx 생성 후 wallet 삭제 > 시나리오가 들어간 테스트 코드가 있습니다

@dev_psx 피드백 감사합니다.

결국에는 테스트를 위해서 baobab 네트워크 계정에 대한 계정 추가 및 삭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월렛키가 올라가게 되는거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정책 마련단계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추후 이런 부분을 고려한 정책에 대해서 공지가 나갈 예정이면, 이와 더불어 삭제 API 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그전까지는 대비책으로 월렛키를 재활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해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