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튼에서의 다중서명 관련 질의 (AccountKeyMultisig)

안녕하세요?

klaytn을 공부중에 궁금점이 생겨 질의 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다중 서명 관련인데요.

ethereum의 경우는 gnosis 같은 contract를 이용하여, 서명자 각각 sign을 수행하는 구조로 이해했는데요.

클레이튼에서 AccountKeyMultisig는 keyring 구성에 여러 public key가 들어가긴 하지만,
각 key 소유자가 그에 해당하는 privatekey 로 sign을 해서는 안되고 AccountKeyMultisig keyring을 이용해서 sign을 해야만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account update transaction에 의해 여러개 의 key가 합쳐져서 탄생한 하나의 keyring으로 서명해야 하는 구조로 보이고 만일 그렇다면 서명자 각각이 서명하는 이더리움 과는 다른 구조라 판단되는데요. 제가 이해한 내용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위 내용이 맞다면,
클레이튼에서 “여러 서명자의 서명을 통해야 실행될 수 있는 트랜젝션” 을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hlib
안녕하세요. 우선 개념 이해에 도움이 될 만한 링크들을 첨부드립니다 :slight_smile:
아래 글들을 정독해보시고 예제 레포지토리에서 제공되는 시나리오들도 테스트 해보시면 확실히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말씀하신 여러 서명자의 서명을 통해야 실행될 수 있는 트랜잭션은
https://ko.docs.klaytn.com/dapp/sdk/caver-js/api-references/caver.transaction#transaction-combinesignatures 를 참고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slight_smile:

여러 곳에서 같은 트랜잭션 내용에 대해 서명하고 해당 결과들을 합쳐서 서명들을 전부 포함하는 RLP encoded transaction을 만드는 API 입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